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하선염 초기증상과 치료과정

by Dreaming Monkey 2021. 5. 18.

이하선염

이하선염과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이하선염은 침샘에 염증이 생긴 것을 뜻합니다.

1. 감염 초기에 증상은 볼과 턱 사이 부근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2. 붓기가 동반되어 한쪽 볼이 커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3. 통증은 대부분 식사를 하거나, 씹는 운동을 할 때 느껴지고, 물을 섭취할 때는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4. 고개를 돌리거나 움직일 때 볼 쪽의 살이 당기는 느낌이 듭니다.

5. 증상이 심해지면 먹는 것이 두려워 식욕이 부진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하선염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이하선염에 걸리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침샘으로 바이러스 균이 침투되어 생기게 됩니다. 

2.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지 않아 면역력이 저하되어 생기게 됩니다. 

3. 잦은 음주, 입안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지 않을 경우에도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4. 비위생적인 손에 의한 세균이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하선염과 볼거리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둘의 정의와 통증이 비슷하지만 큰 다른 점은 전염 여부입니다. 이하선염은 전염이 되지 않지만, 볼거리는 전염이 가능하므로 가족, 지인에 전파의 가능성이 있어 예방접종을 통해 전염을 막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하선염은 확인하는 검사 방법이 있나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두 가지 검사를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확실한 검사를 통해 볼거리와 이하선염의 구분을 정확히 알 수 있고 올바른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의 결과에 따라 처방되는 약이 달라집니다.

1. 혈액검사 : 평소와 같은 혈액을 채취하여하는 검사입니다. 혈액에 있는 성분을 통해 염증의 수치와 침샘의 수치를 알 수 있어 평균적인 수치와 비교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2. CT 검사 : 침샘의 위치와 크기를 확인할 수 있고 사진의 모양으로 병의 진행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를 효과적인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서 조형제를 주사를 통해 투입합니다. 조형제는 공복 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해야 지장이 없기 때문에 검사를 받기 4시간 전까지 음식 및 물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하선염의 치료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이하선염의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치료받은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최소 7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휴식을 취합니다.

2. 침샘 분비를 자극하는 신 음식이나 과일 주스를 섭취하지 않고 싱겁거나, 부드러운 음식을 주로 먹습니다.

3.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꾸준히 복용합니다. (항생제는 꾸준히 먹지 않는 경우 효력이 줄어드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4. 식단 조절, 운동을 통하여 컨디션을 회복합니다. 

5. 사람마다 회복시간이 다르니 시간이 지나도 아프면 병원을 재내원 해야 합니다.

6. 위생에 신경 쓰며 손을 자주 씻고, 구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줍니다.

7. 통증과 붓기를 줄이기 위해 냉, 온찜질을 병행합니다.

이하선염 치료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요?

저의 경험으로는 2주 정도의 약을 처방받았기 때문에 2주 정도 되는 기간에 맞춰 식단 조절하여 치료했습니다. 침샘 분비를 적게 하는 음식일수록 치료는 효과적입니다. 기간을 나누어 식단을 분류해보겠습니다.(약은 꾸준히 복용합니다.)

1. 1~3일 차 : 죽과 바나나를 같이 먹었습니다. 

2. 4~6일 차 : 이 시기에는 심한 통증은 줄어들고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 때입니다. 죽, 누룽지, 두부, 오이, 복수아, 바나나, 멜론을 먹었습니다.

3. 7~14일 차 : 병이 많이 호전되어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서 평소와 같은 음식 및 과일을 섭취하였습니다.